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대출정보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고려한다면 이것부터 확인해보자! [머니히어로 사업자일수대출]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고려한다면 이것부터 확인해보자! 머니히어로 사업자일수대출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 개인사업자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점차 사업이 확장되면서 세금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등 각종 세금에 대한 부담으로 처음부터 법인으로 시작하는 사업자도 최근 크게 늘고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를 확실하게 알아보고 장점과 단점을 다져봐서 어떤 상황일 때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진행이 유리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일수대출

 

1. 개인사업자 / 법인 차이점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은 설립 절차나 세율, 이윤배분, 책임범위, 대회 신용도에서 차이가 나게돼요. 

개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만 발급하면 되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시작하는 절차가 더 간단한 편이에요. 

반면, 법인은 설립등기를 끝내고 사업자등록까지 거쳐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하고 절차가 더 까다로운 편이죠. 

사업자일수대출

특히, '세율'에서 가장 큰 차이가 발생하게 돼요. 개인사업자는 매출액에 따라서 최대 42%의 누진세율을 적용받고 종합소득세를 납입하게 돼요. 7단계의 누진세율로 과세표준 1200만원 이하일 때는 6%의 세율을 적용받고, 5억원이 넘는다면 최고 42%의 세율을 적용받아요. 

사업자일수대출

법인은 10%에서 최대 25%의 누진세율로 법인세를 납부하게 되는데요. 

과세표준 2억 이하일 때 10% 세율 적용, 3000억이 초과됐을 때 25%의 세율을 적용받아요. 

 

이처럼 같은 매출액이더라도 납입하게 되는 세금 부담에서 큰 차이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개인사업자는 이윤 배분에 제약이 없고, 법인은 급여나 배당 등을 통해 배분할 수 있기때문에 제약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요. 

사업자일수대출

개인사업자는 사업자가 모든 걸 책임져야하고, 법인일 때는 출자 자본금 범위 내에서 유한 책임이라는 점이 또 하나의 차이에요. 

사업자일수대출

 

 

2. 장점과 단점 

개인사업자는 이익금의 이윤 배분 제약이 없기때문에 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고, 법인은 자금운용의 제약이 큰 편이에요. 하지만 개인사업자가 이익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사업 리스크에 대해서도 무한대로 책임을 지기때문에 양면성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사업자일수대출

그리고 대외 신용도에서 개인사업자와 법인은 많은 차이가 있는데

금융권, 중진공의 정책자금, 외부 투자유치, 사업확장 등에서 법인이 개인사업자보다 훨씬 유리한 편이에요. 따라서 기업 신용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법인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어요. 

 

실제로 법인으로 전환한 다음 거절됐던 투자유치나, 입찰 등에서 성공한 사례가 많으므로 법인전환 생각이 있다면 이 부분도 특히 고려해봐야할 사항이에요. 

사업자일수대출

 

 

3. 개인사업자가 법인전환이 필요한 이유

1. 사업규모 확대에 따른 대외 신용도 상승과 거래의 편리성이 상승

2.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가능하고, 전문 경영인을 영입하기 수월해짐

3. 사업 승계가 진행될 때 비용 절감 가능

4. 전환하지 않을 경우 4대 보험료의 부담이 커지고, 특히 건강보험료에 대한 부담이 계속 증가

5. 사업용 계좌 등록이 의무화되면서 비용처리가 투명해짐 (일정 매출액 이상은 성실신고 확인제도가 시행됨)

6. 개인사업자는 고소득자로 분류되면서 국세청의 조사, 타깃 부담이 심해짐

7. 개인사업자가 승계를 진행할 경우 상속세와 증여세를 부담해야하고 특히 사업용 부동산의 부담이 커짐

8. 정책자금지원 등에서 대부분 법인 중심으로 사업을 지원하기 때문에 전환이 필요

9. 본인의 은퇴플랜을 법인 자금으로 활용 가능

10. 신규사업, 투자, 합작사업 등 다양한 사업적 내용 검토

사업자일수대출

 

 

4.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법은?

1. 개인사업자를 폐업하고 신규로 법인을 설립하는 방법이에요.

가장 단순한 방법이지만 자산, 부채가 있는 사업자의 경우 폐업 및 신규설립 절차가 매우 복잡하므로 다른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사업자일수대출

2. 포괄사업 양수도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어요. 

자산, 부채를 가진 기업을 법인에 포괄적으로 양도하는 방법으로, 다른 방법에 비해 비교적 절차가 간단한 편이에요. 

또한 부가가치세가 과세되지 않으며 양도소득세 이월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사업자일수대출

3. 부동산 자산이 많은 사업자라면 현물출자 방식으로 법인 전환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외에도 중소기업 통합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반드시 기업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겠어요. 

사업자일수대출

최대 대출한도, 넉넉한 대출 상환기간

승인율 무려 90%

만 19세 이상이라면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법인사업자 모두

저신용자. 과대출자까지

당일 가능한 빠른대출. 사업자일수대출

모두 당일대출, 당일승인, 당일입금 가능합니다.

수수료 일체 X 상담 받아보세요.

대면상담이 아닌 온라인으로 언제든 상담해드립니다.

바로전화상담신청 클릭 (모바일만)

 

http://moneydream.kr/

↑ 머니히어로 상담신청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