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생활정보

[패션트렌드] 소비트렌드를 바꾸는 MZ세대의 가치소비 인기

패션트렌드] 소비트렌드를 바꾸는 MZ세대의 가치소비 인기

 

 

 

전세계적으로 MZ세대(1980년대 초~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의 구매력과 사회적 영향력, 파급력이 급상승하면서 국내에서는 한동안 '이해하기 어려운', '까다로운', '지극히 개인주의적인' 등으로 수식되던 MZ세대를 이해하기 위한 분석 및 자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많은 분석 중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성향을 한번에 이해하기 쉬운 특징이 바로 '공정성'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자칫 이기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무임승차가 빈번한 팀과제보다는 자신의 역량을 공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개인과제를 선호하고, 직장에서는 수평적 관계와 사심없는 공정한 평가를, 가사노동도 상황에 맞춰 동등하게 나누는 것을 선호하는 것뿐이다. 

 

공정성에 대한 이들의 옹호와 신뢰는 소비 성향에까지 영향을 미쳐 윤리적 소비를 함으로써 이른바 '가치소비'라는 사회적 현상에 기여하고 있다. 소비 활동을 통해 신념과 소신을 드러내는 활동이 활발해지며 공정하지 못한 기업, 브랜드의 제품이라면 SNS 불매운동에 참여해 응징하고, 조금 비사거나 번거롭더라도 가치소비, 착한 소비를 유도하는 기업을 지원한다. 윤리적 소비의 가치를 중시하는 MZ세대와 함께 성장해 나가면서 가치소비를 이끌어가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들을 소개하며, 이들의 선한 영향력이 소비 트렌드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 

 

 

◆ 구매가 곧 기부로 이어지는 사회공헌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는 '닥터 디퍼런트'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디퍼런드(Dr.Different)'의 브랜드 모델인 엄정화, 오윤아, 안현모, 이규형이 함께 참여하고 '나를 가꾸고 세상도 아름답게 만듭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사회공헌 활동인 # 아임디퍼런트 캠페인이 화제되고 있다.

 

보통의 기부 캠페인들은 구매 금액의 일부를 고객의 의사와 상관없이 브랜드가 정한 기부처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닥터디퍼런트는 기부처를 선택하는 과정에도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공식 온라인몰의 제품 구매 단게에서 가정위탁 아동후원, 자폐성 장애인 후원, 아동&청소년 꿈 후원, 소방 복지 후원, 동물 복지 후원 등 총 5개의 각기 다른 후원처 중 본인이 원하는 기부처를 선택하면, 선택한 곳으로 구매 금액의 일부가 기부된다.

 

이러한 닥터디퍼런트의 활동은 제품 구매가 곧 사회공헌으로 이어지는 간편한 시스템과 고객 스스로가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에 따라 후원하고 싶은 곳을 직접 선택해 기부할 수 있다는 참여형 활동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참여도가 급증하고 있다. 

 

 

◆ 한글 프린트 티셔츠로 세계 암 환자를 돕는 '랄프로렌'

 

글로벌 패션 브랜드 랄프로렌은 지난 2000년부터 암 극복을 위해 검진, 초기진단, 치료 및 교육과 같은 환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핑크포니(Pink Pony)'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올해 캠페인에는 핑크포니의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보스턴 대학의 연구 센터장이자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작가인 아이브람X켄디 박사, 성 교육자인 에리카 하트, 한국의 배우이자 가수인 크리스탈, 중국 싱어송라이터인 G.E.M 등 업계 영향력 있는 인물들이 참여했다. 핑크 컬러의 'Live/Love' 티셔츠는 수익의 100%를 각 나라에 연계된 국제 암 자선단체에 기부되며, 올해 컬렉션의 핵심 구성인 20여개국의 언어로 프린트된 '사랑' 티셔츠 및 모든 핑크 포니 컬렉션 제품 판매가의 25%는 전 세계 암 자선 단체에 기부된다. 올해로 스무 살을 맞은 핑크 포니응 암 치료의 불평등을 좁히고 치료 가능한 단계에서 모든 사람이 양질의 치료를 신속하게 보장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2022년까지 모든 커피의 '탄소 중립화'를 선언한 '네스프레소'

 

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는 2년 뒤인 2022년까지 모든 커피의 탄소 중립화를 실현하겠다고 밝힌 후 탄소 배출량 저감, 나무 심기, 탄소 상쇄 프로젝트 지원을 적극 펼치고 있다. 네스프레소는 기후가 커피 재배에 미치는 중요성을 깨닫고 커피 재배부터 생산, 소비하는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을 절감하기 위해 '혼농임업'과 '커피 생산 지역에 나무 심기'등의 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부티크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제조과정 내 바이오가스, 재활용 플라싁 및 저탄소 알루미늄 사용량을 늘려가고 있다. 이 밖에도 산림 보존 및 복원을 지원하고, 농업 공동체에 청정에너지 솔루션을 적용하기 위해 다양한 탄소 상쇄 프로젝트에 투자할 예정이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