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생활정보

코로나 이기는 '감성 마케팅' 트렌드

코로나 이기는 '감성 마케팅' 트렌드

 

 

'거리두기'로 모임 취소된 사람들을 위한 감성 마케팅 활발

초대형 결혼식, 드라이브 스루 졸업식 등 비대면 이벤트 진행

 

코로나가 장기화되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상생활에 제약이 커지고 있다. 최근 1단계로 하향 조정되긴 했지만, 계속되는 방역 권고 지침에 따라 일상의 많은 부분이 비대면 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모양새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필수적인 조치이지만, 일생에서 가장 특별한 순간을 맞이하는 예비 신혼부부, 취업 준비생, 졸업생 등은 아쉬움과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를 반영하여 '휴먼터치'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대 교수는 '트렌드 코리아 2021'을 통해 비대면이 익숙해질수록 오히려 사람의 숨결과 '감성'이 필요하다는 의미인 '휴먼터치' 개념이 강조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최근 여러 기업에서 '휴먼 터치' 마케팅의 일환으로 고객을 향한 마음을 '진정성'있게 전달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해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국내 최대 사이지니 통한 결혼식 지원, 현대백화점면세점 '지금, 결혼하러 갑니다'

- 결혼식 취소 등 코로나19 피해 신혼부부 대상 웨딩 캠페인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던 시기, 하객 50명 제한, 마스크 착용후 기념사진 촬영 등의 제약으로 사상초유의 결혼식을 올려야 하는 예비부부의 시름은 깊어만 갔다. 상당수의 에비부부는 매일 관련 뉴스를 살피며 마음을 졸이다 결혼식을 미루거나 취소하기도 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코로나로 지친 예비부부들을 위로하기 위한 이색 웨딩캠페인 <지금, 결혼하러 갑니다>를 진행했다. 결혼식을 취소했거나 개인 유튜브 결혼식을 준비하던 커플들의 아름다운 웨딩 영상을 제작해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 외벽에 설치된 국내 최대의 디지털 사이지니에 영상으로 송출한 것이다. 11일간 영상이 송출된 사이지니는 농구장 3배 면적을 차지하는 국내 최대 사이즈이며, 하루 유동 인구만 10만 명에 달한다. 

 

사이지니는 QR코드와 현대백화점면세점 공식 SNS 채널을 통해 1만여 명의 사람들이 캠페인 취지에 공감한다며 축하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친구도 가족도 마음 놓고 초대할 수 없어 눈물짓던 상황의 예비.신혼부부에게 현대백화점면세점이 준비한 최초의 언택트 기반 '초대형 결혼식'은 서울 천만 시민 모두에게 축하받을 기회였다. 이를 통해 예비.신혼 부부들은 수많은 사람의 관심과 응원 속에서 인생의 2막을 열어가는 특별한 결혼식을 선물 받았다. 

 

또한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스몰웨딩 등으로 아쉬움이 남은 예비.신혼부부들에게 웨딩 사진을 받아 해당 사이지니에 송출하는 '세상에서 가장 큰 웨딩 앨범' 이벤트도 진행하여 더 많은 부부에게 감동을 전했다. 

 

비슷한 시기에 결혼식을 취소했다고 밝힌 한 누리꾼은 "많은 사람이 모이는 예식이 위험하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속상한 것도 사실"이라며, "영상 속 마스크를 벗으며 환하게 웃는 신랑 신부의 모습이 진심으로 행복해 보여서 대신 위로를 받는 기분이 들었다"고 말했다. 

 

 


친절한 비대면 면접 매뉴얼 제공, SK텔레콤 '인택트 면접 키트'

-태블릿부터 무제한 데이터, 태블릿 거치대까지 - 예비사원을 위한 세심한 준비

 

 

코로나로 인해 취업 시장이 좁아지면서 구직자들도 초조해졌다. 취업설명회, 박람회 등 구직 정보를 얻을 기회도 줄었을 뿐 아니라, 서류 전형에 합격하더라도 기업에 방문하여 면접을 봐야 한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이에 SK텔레콤은 대기업 최초로 '인택트 면접'을 도입했다. 인택트 면접은 기존 화상 면접에서 지원자의 화면 상태에 따라 역량 발휘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을 보완해 '인택트 면접 키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영상통화용 태블릿, 태블릿용 심(SIM)카드, 태블릿 거치대, 가이드북 등의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는 인택트 면접 키트를 사전에 지원자에게 배송하고, 충분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하여 접속 불량을 예방했으며, 자사의 기술력을 활용하여 Full HD 화질로 다자간 영상통화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었따. 

 

SK텔레콤은 자사의 기술력을 활용해 모든 면접자가 같은 환경에서 면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비대면 면접과 일반 면접과의 차이도 최소화해 구직자의 호평을 얻었다. 또한 안전하고 공정하며, 취업준비생의 필요와 상황을 세심하게 살핀 채용의 선례를 만들어 일반 소비자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실시간 유튜브 중계 드라이브 스루 졸업식 개최, KT '드라이브 인 졸업식'

-사회로의 첫 발걸음을 내딛는 졸업생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

 

 

국내 다수의 대학에서 졸업식 취소 결정을 내리자, 학사모를 던지며 수많은 사람에게 축하받는 흔한 졸업식의 장면은 올해 졸업생에게 그림의 떡이 됐다. 

 

하지만 홍익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는 아주 특별한 졸업식이 개최됐다. '드라이브 스루'방식을 도입해 학사모를 쓴 학생들이 차량에 탑승한 채 지나가며 졸업장을 받는 이색 졸업식이 진행됐다. 학생들은 안전거리에 따라 구역이 나뉜 운동장과 주차장에서 전면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을 통해 졸업식을 함께 지켜볼 수 있었다. 또한 전 과정은 홍익대학교와 KT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생방송으로 중계됐다. 이를 통해 직접 참석하지 못한 졸업생과 학부모, 지인들 모두가 온라인으로 축하를 전할 수 있었다. 

 

이번 졸업식은 KT의 비대면 소통 시리즈 '마음을 담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직접 만나지 못하더라도 사람들의 따뜻한 마음을 전하려는 노력을 담았다. 졸업식에 참여한 학생 및 학부모는 가장 특별한 졸업식을 맞아 KT의 특별한 기획과 뛰어난 기술력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고 전했다. 

 

 

출처